자동차

NF소나타, 이오나이저 장착하기

영웅이되고파 2012. 10. 5. 10:29
반응형

NF소나타의 단점인 공조기의 냄새로 인해 고생하고 있습니다.

에바 크리너라든지 에어콘 클리너 등은 많이 써 봤지만, 그 때 뿐이고 화학 냄새가 심해 꺼려지곤 했습니다.

그러다가, 이오나이저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현재 약간 고급 차량에 장착되고 있는데, 이오나이저에 대한 정보는 검색 사이트에 찾아 보세요. 저도 내용 보고 취득한 자료라 남에게 보여 드릴 수준은 되지 못합니다.)

 

고민하다가 장착하려고 하니, 상용(?) 제품처럼 나왔 있는 것이 있는데 조절 불가능하고 달아 놓기만 하는 타입입니다.

저는 차량 출고 시 장착되는 형식처럼 만들고자 했으며, 이왕이면 On/Off 가능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표시도 가능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부품 구입 정보 및 장착 사진은 찍어 놓지를 못했습니다.

워낙 급하개 진행하기도 했지만, 회로에 대해 테스트해가며 진행하느라 사진 찍을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오나이저는 글로브 박스 안족에 들어 있고, 아래 보이는 것은 이이나이저를 맘대로 동작 시키기 위한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용제품은 전원 연결만 하는 타입인데, 아래 보이는 것은 전원 및 동작, 동작 상태 표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만들어 파는데, 카페에서 구했습니다만 카페 이름을 잊어 버렸네요.

 

 

보통 운전석 좌측에 옵션으로 지원하는 기능들에 대한 스위치가 있는 곳이 있는데, 자리가 많이 남아서 그 곳에 동작 스위치 및 동작 상태 표시 장치를 장착했습니다.

 

 

추가로 설명하자면, 이오나이저 콘트롤 부품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LED로 표시하며, 전원 스위치를 적용하여 원하면 끌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온 모드 17분, 클린 모드 13분으로 동작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다른 분들의 정보를 취합하여 제 나름대로 적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조금만 신경 쓰면 저와는 확연히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에 대해서는 좋아졌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만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